Ⅰ. 개요
화자(話者)는 소설의 서술주체이다. 모든 서사문학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을 반드시 가지는데, 이 이야기꾼이 화자이다. ‘카이저’가 서사 문학의 원초적 상황을 “어떤 화자가 일어났던 어떤 일을 청중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정의한 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사 문학은 화자가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는 종교라고 할 수있다. 당신이 행복하다 생각해도 이는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겪는 직접적이고 절실한 것들을 이야기하였다. 김재용, "80년대 북한 소설문학의 특징과 문제점", 1992, p.84 참고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1990년대에 대외적으로 북한은 유엔 회원국이 되었고, 4자회담과 경수로 논의 등으로 외부 세계와의 대화를 지속하였다. 또한 '합영법' 등으로 외국 자본을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쓴 박영희와 백철 등이 조직에서 이탈하면서 극심한 혼란에 빠진 지도부는 일제의 직접적인 해산압력을 결정타로 1935년 5월 ‘카프 해산계’를 제출한다. 이로써 1930년대의 문학적 흐름은 다수의 거대한 문학가 동맹의 시대로부터 이탈하여 소수 혹은 개인의 문학적 창작 및 담론의 길로 접어든다.
문학의 순수성과 영원성을 옹호하는 한편, 개성과 자아의 확립이라는 기치를 내세운다. 지은경, 「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
문학적 문화의 필요성과 가치는 중시되어야 한다. ‘문학적 문화의 고양’은 이런 관점에서 목표화 된 것이다.
2) 상상력의 발달
문학을 통해서 개발되는 상상력은 언어적 상상력이다. 그런데 이 언어적 상상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의미있게 재구성해 보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서정
, 《백야(白夜)》(1848) 《네트치카 네즈바노바》(1849) 등의 가작을 씀으로써, 인간의 정열의 여러 모습을 탐구하는 한편, F.M.C.푸리에의 공상적 사회주의를 신봉하는 M.V.페트라셰프스키의 서클로 접근해 갔다. 이 시기의 혁명가들과의 교류는 그의 생애를 통해 그의 창작활동에 큰 흔적을 남기게 된다.
자칭하는 화자, ‘나’의 대머리가 멋진 친구 K의 장례식에서 보았던 한 노파에 관한 에피소드에서부터 시작된다. 화자인 ‘나’는 ‘심심하던’ 찰나, 시간을 헤아리며 170년 후의 미래를 상상한다. ‘눈을 감고, 팔을 벌리고, 간절히’ 뛰어든 화자는 미래세계를 상상하며 소설「날개」창작해 낸다.